요즘 다양한 TV프로그램와 다양한 미디어등에서 '느린 학습자' 또는 '경게선 지능'에
대해서 접하는 기회가 많습니다.
경계선 지능은 다른 말로는 느린 학습자 라고도 합니다.
경계선 지능은 지적장애의 기준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지적장애와 정상 지능의 경계선상에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따라서, 부모, 가정, 학교등에서 면밀하게 관찰하지 않으면
발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초등학교 시기에 발견하여 조기개입이 이루어지면
충분히, 어느정도 건강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음을 알려드리고자
이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경계선 지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으니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1. 경계선 지능이란?
경계선 지능은 지적 장애(ID)로 분류되지 않지만 평균 이하의 인지 기능을 나타내는 상태를 말합니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개인의 IQ 범위는 보통 70에서 85 사이입니다.
이 상태는 교육, 고용, 사회적 상호작용 등 삶의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경계선 지능의 개념
경계선 지능은 지적 장애와 평균 지능 사이에 있는 인지 능력을 가진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정신 장애로 간주되지는 않지만 학업, 직업, 사회적 환경에서 도전을 겪을 수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 이라는 용어는 종종 교육 및 심리학적 맥락에서 사용되며,
전통적인 지적 장애 기준에 맞지 않는 추가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을 설명합니다.
지적장애의 기준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학교의 특수반 입급이 원활치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3. 경계선 지능의 특징
(1) 인지 능력
- IQ 점수는 보통 70에서 85 사이입니다.
- 또래에 비해 학습 속도가 느립니다.
- 추상적 사고와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 복잡한 추론 능력이 제한적입니다.
(2) 학업 성취도
- 읽기, 쓰기, 수학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 단순한 개념, 쉬운 개념은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 종종 학년 수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합니다.
- 이러한 특징때문에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는 발견이 어려우며,
점차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학업성취가 낮고, 학습결손이 심해집니다.
(3) 사회적 기술
- 미숙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보일 수 있습니다.
- 사회적 단서와 규범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사회적 고립 또는 이용당하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분위기, 뉘앙스 등 사회적 눈치가 미숙합니다.
이러한 특징때문에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특히 중,고등학교에 갈수록
또래관계에 잘 어울리지 못하고, 고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정서 및 행동 특성
- 반복적인 학업 및 사회적 실패로 인해 낮은 자존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좌절, 불안,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 지속적인 우울, 불안감 등으로 세수, 머리감기, 샤워 등
개인 위생관리가 잘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좌절감이나 오해로 인한 행동 문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자기중심성이 강하며, 타인의 감정에 대한 공감, 이해가 부족하거나
우연한 상황, 타인의 행동에 대해 왜곡된 해석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경계선 지능인의 예시
(1) 초,중,고등학생: 학교생활
- 학교시험에서 지속적으로 평균 이하의 점수를 받으며,
또래를 따라잡기 위해 추가적인 지도와 학급 적응이 필요합니다.
- 또래관계에서 눈치가 없다는 말을 자주 들으며, 친구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2) 성인: 직장 생활
- 감독이 필요한 일상적인 업무는 수행할 수 있지만, 독립적인 의사 결정이나
복잡한 문제 해결이 필요한 업무에서는 어려움을 겪습니다.
- 다시 말하면, 다른 사람이 지시해주는 단순한 업무, 반복적인 기술이 필요한
업무는 잘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사람과 의사소통이 필요하거나
복잡한 업무를 수행하기 어렵습니다.
(3) 사회적 상호작용
- 친구는 있지만 사회적 단서를 자주 오해하여 오해와 갈등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성장하면서 부정적 피드백(학업성취 낮음, 개인 위생관리 잘 안 됨)에 대한 경험이
누적되면서 인간관계 유지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5. 치료 방법
★ 모든 방법들은 반복적, 지속적, 장기적인 학습, 연습, 훈련이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1) 교육적인 개입방법
-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 특정 학습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맞춤형 교육 계획.
- 특수 교육 서비스: 특정 과목이나 기술에 대한 추가 지원.
- 과외: 학습을 강화하기 위한 1:1 지도.
(2) 인지 행동 치료(CBT)
-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해결하고 정서적 조절을 향상시킵니다.
- 인지적 문제와 관련된 불안 및 우울증 관리에 특히 유용합니다.
(3) 사회적 기술 훈련
-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가르치고 의사 소통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 역할극과 사회적 이야기가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작업 치료
- 시간 관리, 조직 및 일상 생활 과제와 같은 생활 기술 개발 지원.
- 독립성과 자립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5) 직업 훈련
- 직업별 기술 및 훈련을 제공하여 고용 준비를 돕습니다.
- 직업 코칭 및 배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원 고용 프로그램.
6. 주의사항
(1) 꼬리표, 낙인 방지
- 부정적인 고정 관념을 강화할 수 있는 언어를 주의합니다.
예) "너는 바보냐, 멍청이냐"
- 한계를 강조하기보다는 강점과 능력을 강조합니다.
예) " 어제 1부터 3까지 배웠는데, 왜 1밖에 기억하지 못하는 거지 ?"보다는
"우와, 어제 1부터 3까지 배웠는데, 오늘 1을 기억하고 있었네.
내일은 1하고, 2를 기억할 수 있겠네."
(2) 일관된 지원 제공
- 학업, 사회 및 직업 환경에서 지속적인 지원을 보장합니다.
- 필요를 정기적으로 재평가하고 지원 계획을 조정합니다.
(학교와의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3) 독립심을 키워줍니다.
- 점진적으로 책임을 늘려 자율성을 촉진합니다.
예) 혼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일(청소기 돌리기, 머리감기, 묶기, 마트 심부름 등)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성공을 축하하여 자존감과 자신감을 키웁니다.
예) 작은 성취(머리 묶기, 제 시간에 등교하기, 물따르기)를 칭찬해줍니다.
7. 심리적, 정신적 건강 체크하기
- 불안, 우울증 또는 기타 정신 건강 문제의 징후를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 필요한 경우 정신 건강 전문가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8. 결론
경계선 지능은 인지 기능에 영향을 미쳐 다양한 생활 영역에서 도전을 겪게 하는 상태입니다.
적절한 지원과 중재를 통해 경계선 지능을 가진 개인도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충만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이 상태를 공감과 이해로 접근하고 필요한 자원과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지적장애 포스팅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ellasraum.tistory.com/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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